1. 놀이치료란?
자신의 문제를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이 놀이치료를 통하여 언어로 표현하지 못했던 자신의 정서 (불안, 공포, 분노, 좌절, 슬픔 등)를 표현하며 치료자 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 속에 잠재되어 있는 치유력을 발휘하여 스스로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감, 성취감, 자신감 등을 갖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정서적이나 행동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이 적절한 때에 상담을 받지 못하고 문제를 장기화 시킬 때에 아동은 주위(부모, 선생님, 친구들)로 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왜곡된 자아상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어 청소년이나 성인기에 이르러서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아동의 문제가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주1회 약 50분 아동세션과 10분 보호자상담으로 진행됩니다. 필요시엔 부모님과의 상담시간을 따로 정하여 부모님 교육도 함꼐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어느 정도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정서적인 부분을 다뤄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치료자와 관계를 만들어가며 신뢰가 바탕이 되고 나서야 비로소 진정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정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4. 놀이치료는 어떤 아동들이 받게 되나요..?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경우, 쉽게 짜증과 화를 잘 내는 경우고집이 센 경우, 애착의 문제가 있는 경우, 심한 반항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불안이 높거나 위축 되어있는 경우, 겁이 많고 자신감이 없는 경우, 부모, 형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자기 의사 표현이 부족한 경우. 이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