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13-19세)
사례
고 1인 A는 스타크래프트로 컴퓨터 게임에 발을 들여놓은 후 새로 나오는 게임 CD를 모두 구입하며 게임을 즐긴다. A는 소심하고 친구들과 어울릴 줄 몰라서 따돌림을 당하는 편이고 게임에 대해서 얘기할 때만 친구와 대화를 조금 한다. 부모님은 무척 모범적이신데 A군에게 바른 행실과 가치를 가르치시고 A군이 이에 어긋날 때는 엄하게 징계하신다. A군의 동생은 A군과 반대 성격으로 명랑하고 친구관계도 원만하며 부모님도 동생을 더 귀여워하신다. 부모님은 A군이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는 것을 싫어하시지만 A군은 게임을 하고 점수를 올리면서 성취감과 기쁨을 느끼며 ‘나도 뭔가를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A군은 게임에 점점 몰입해서 학교 수업시간에도 게임 장면이 눈앞에 아른거려 집중에 방해가 되었고 어쩌다 게임을 못하게 되는 날은 안절부절하게 되며 다음날 두 배로 많이 해야 직성이 풀렸다. 급기야 부모님이 집에서 게임을 금지하게 되자 A군은 PC방에서 게임을 하게 되었고 결심한 시간을 지키지 못해 집에 늦게 들어와서 혼나고 매맞는 경우가 많아졌고 A군은 시간이 늦으면 매맞는 것이 무서워서 길에서 잠을 자는 일까지 생겼다.
부모님이 아무리 야단을 쳐도 PC방 출입을 통제할 수 없어서 클리닉에 내원하였다.
원인
게임중독의 원인은 게임을 하는 사람의 특성과 게임자체의 특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에 빠지는 사람들의 특징으로는 어릴 때부터의 충동조절결핍,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따돌림으로 인한 상처와 두려움, 위로 받지 못하는 가정, 좌절, 불안감 등이 있습니다.
게임자체의 특성으로는 점점 어려워지며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의 특징, 가상공간에서 성취감과 파워를 경험, 현실도피의 통로, 또 다른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게임을 모르면 친구를 사귈 수 없으며 게임 외에 재미있는 것이 없는 현실, 숨막히는 경쟁적 분위기의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험징후
전보다 많이 피곤해한다.
성적이 떨어진다.
취미활동에 관심이 없어진다.
친구를 만나지 않는다.
반항을 하고 화를 잘낸다.
치료
어떻게 우리 아이의 PC중독을 해결할 것인지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1. 아이들과 대화를 시작하고 아이가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 아이와 무슨 이야기를 할지 분명하고 제한된 목표를 세웁니다: 얘기를 하다가 요점을 벗어나 과거의 잘못을 다 얘기하게 된다던지 논쟁을 벌이게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2) 아이가 기분이 좋고 대화할 마음의 여유가 있는 편안한 시간을 고릅니다.
3)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의 행동변화 때문에 느끼고 있는 어려움과 고통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며 아이를 비난하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4) 아이에게 얘기할 기회를 주고 아이가 자신의 입장을 얘기하거나 변명을 하면 말을 끊지말고 끝까지 공감하며 열심히 들어줍니다. 말을 끊고 부모의 얘기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한다면 아이는 마음문을 닫습니다.
5) 아이가 화를 내고 대화를 중단할 수도 있음을 미리 예상하고 대비합니다. 아이가 부모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못하게 하려한다고 느끼고 화를 내거나 부모를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억지로 얘기를 지속하거나 아이에게 맞대응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6) 대화보다 이메일이나 편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수도 있습니다. 특히 서로 얘기를
시도할 때마다 결국 언성이 높아진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2. 대화가 진행되어서 본론으로 들어간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서로 의논합니다.
1) 아이가 게임을 하느라고 무슨 손해를 보고 있는지 써봅니다.
친구를 만나는 것, 쇼핑하는 것, 가족과의 시간 등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써보게 합니다.
2) 어떤 게임, 어떤 프로그램으로 시간을 얼마만큼 사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게
합니다.: 7시에 접속, 8시까지 디아블로, 9시반까지 리니지 등....
3) 게임 시간을 관리하게 합니다: 갑자기 끊게 하거나 못하게 하는 것은 역효과를 내므로
아이와 상의하여 2시간--> 1시간 반-->1주일후 1시간 의 방법으로 점차적으로 줄여나가게 합니다.
4) 게임을 하던 시간에 할 수 있는 대체활동을 개발해야 합니다: 만화보기, 친구만나기 등
5) 평소에 컴퓨터를 사용하던 방식과 반대로 하게 합니다
학원에 갔다오면 컴을 켜는 버릇이 있다면 학원에 가기 전에 게임을 하고 갔다 온 후에는 다른 활동을 하게 하거나 주말에 내내 컴을 한다면 평일에 몇시간씩 나눠서 하게 하는 등입니다. 게임은 한번에 1시간반을 넘지 않게 매일 하고 한번에 몰아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 외부에서 게임을 멈춰 줄 방법을 마련합니다.
PC 앞에 앉기 전에 앞으로 해야 할 일, 가야 할 곳, 접속을 끊을 시간을 적게 하고 그대로 지키게 합니다. 학원에 가기 전 등 시간약속으로 인해 멈춰야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와 자식간에 위의 방법대로 일관적으로 시행해 나가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된다면 클리닉을 찾아서 도움을 받는 것이 낫습니다.